수익형부동산으로는 많은 종목이 있지만 그중 오피스텔 문의 하시는 분들 꽤 많으시죠... 개인적으로 말리는 상품중 하나이지만 정확한 방향성과 나이, 직업의 성격 등등 검토하고 해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.
현재 꼬마빌딩을 검토할때 임대 수익률이 몇 퍼센트인지가 매입 의사를 결정하는데 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보통 중개사무소에 받은 물건 보고서에 제시 된 수익률만 믿고 진행을 하는데 오타가 있거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대출금을 이용한 레버리지 수익률을 넣는 등 생각보다 잘못 된 경우가 많죠... 따라서 투자자라 면 반드시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.
보통 임대수익률이라고 하면 연 수익률을 말하고 연 수익률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
예로 들어 매매가 34억 모증금 1억2천 월세 1,000만 원 건물의 연수익률을 구해보면 1,000만 원 x 12 ÷ (34억 - 1억 2천) x 100 = 3.6% 위 건물의 임대수익률은 연 3.6% 보시면 됩니다.
주의하셔야 할 점은 여기에 대출금이라던지 다른 금액이 들어가면 안됩니다. 대출금이 들어가버리게 되면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률이 20%, 30% 이상 나오는 건물도 있기 때문입니 다. 그리고 월세 부분에서는 부가가치세가 별도인지 꼭 확인해봐야 하고요... 이유는 부가가치세는 면세 항목 (주택 등)을 제외한 소비 행위에 대해 발생하는 세금으로 임대인이 임차인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받아 대신 신고, 납부하기 때문입니다.
터무니 없는 임대수익률 10%, 15%.... ㅋㅋㅋ 이런 광고에 속지마시고 수익형부동산 임대수익률 계산 방법 정도 알고 계시다 직접 해보시면 당하시는일 없으실 겁니다.
대출했을때 수익형부동산 임대수익률 계산방법은
(월세 x 12개월 - 연대출이자) ÷ (매매가 - 임대보증금 - 대출금) x 100 입니다. 수익형부동산 임대수익률 계산 여러번 해보시면 금방 되시니 수익형부동산 생각 하고 계신분 들이라면 꼭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.